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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직장인의 바른 자세 

 

혹, 평소에 걸으면서도 목이나 허리, 어깨를 부여잡으며 통증을 달고 살고 있지 않은가? 그것들은 당신이 열심히 일했기에 얻은 영광의 상처 같은것 이 아니다. 그리고 평생 함께 해야 할 인생의 동반자는 더욱 아니다. 그것들은 당신이 잘못 되어가고 있다고 알려주는 자신의 몸에서 보내는 적신호다. 그들은 당신의 집중력을 서서히 떨어뜨려갈 것이고 걷는 것부터 시작 해 서있는 것, 앉아 있는 것조차 힘들게 만들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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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몸이 뻐근한데……, 이거 나만 이런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5년 발표한 자료를 보면, 일자목으로 병원 진료를 받는 환자는 1,134명으로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일자목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는데, 그래서일까? 목 디스크 환자 또한 87만여 명으로 2010년에 비해 약 24.3%정도 증가했다.

사람들이 앓고 있는 부위는 목 뿐 만이 아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경우 통계에 따르면 2014년 한 해에 16만명이 진료를 받은것 으로 나타난다. 손목을 주로 사용하는 일을 하는 종사자들이나 전업주부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손목터널 증후군 역시 나쁜 자세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이 꺾인 채로 장시간 같은 작업이나 반복동작으로 인해, 팔과 손을 이어주는 신경이 손목 인대에 눌려 손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I “난 이 자세가 편한데…….”

편하다고 생각하는 자세를 취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질환의 증세가 보인다면, 그 자세가 정말 편한 자세인지는 다시 한 번 생각 해봐야 할 문제이다. 자신이 취하고 있는 편한 자세가, 바르게 앉아 있는 것이 힘들어서 취하는 자세라면 더욱 그렇다. 바르게 서 있거나 앉아 있지 못하는 사람은 골격이 비틀어져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이 자주 취하는 나쁜 자세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혹 이 3가지 중에 자신 편하다고 생각하는 자세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다리꼬기

장시간 다리를 꼬고 앉으면 골반이 틀어져 척추가 휘고 허리 디스크로 이어지게 된다. 보통 자신이 편하다고 생각하는 한쪽 다리를 꼬는 경우에는, 꼬은 다리가 향하는 쪽으로만 골반에 체중이 쏠려 골반이 틀어지게 된다. 이는 골반이 틀어지면서 무게중심이 다리 바깥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골반 옆라인부터 엉덩이까지 군살이 붙어 엉덩이 아래로 지방을 몰리면서 엉덩이가 넓어 보이게 되어,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턱괴기

손으로 턱을 괴는 자세는 목뼈와 관절을 비틀어지게 하고, 만약 한쪽으로만 턱을 괴면 턱관절이 틀어져 안면비대칭을 불러올 수 있다. 그리고 두 손으로 턱을 괴었을 때는 턱이 앞으로 나와 주걱턱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습관적인 턱괴기는 외형 뿐만 아니라, 목뼈에 가해지는 힘이 비대칭적으로 작용해 목뼈 뒤쪽 관절이 비틀어져 두통, 나아가서는 시력장애까지 유발하게 한다.

 

3. 구부정한 자세

목이 어깨보다 앞으로 나올 경우에는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고개가 앞으로 빠질수록 목뼈에 하중이 심하게 실리 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목덜미와 어깨가 결리고, 나아가서 숙면 을 방해해 심한 피로로 일상생활에 장애를 줄 수 있다.

I “그냥 일자로 있으면 되나?”

먼저 자신의 평소 자세가 바른 자세인지 아닌지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따라해보며, 상태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1.  바로 섰을 때 양쪽 어깨나 손끝 높이에 차이가 나지 않아야 한다.
2.  정면을 바로 보고 섰을 때 손가락이 엄지와 검지 두 개만 보여야 한다.
3.  바로 서서 다리를 10cm 정도 벌렸을 때 무릎 뼈가 정면을 향해야 한다.
4.  바로 누웠을 때 발끝 위치가 다르지 않아야 한다.
5.  옆모습일때 어깨 봉제선과 귓구멍이 수식선상에 있어야 한다.

위의 자세를 취했을 때 서술된 내용과 같은 상태가 아니라면, 평소의 자세가 좋지 않은 것일 확률이 높으므로 바른 자세를 숙지하여 자세를 고치도록하자.

 

 

직장인들을 위한 바른 앉은 자세 TIP 

1. 어깨부터 골반까지 일직선이 되게 한다.
2. 엉덩이를 의자 안쪽 깊숙이 넣고 허리는 의자 등받이에 딱 붙인다. 이때 허리에 쿠션을 둔다면 자세 교정 효과는 높아진다.
3. 목과 허리가 앞으로 구부러지지 않도록 책상과 의자 사이가 멀지 않게 붙어 앉는다.

4. 의자 끝에 걸터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지 않는다.
5. 의자의 높낮이는 무릎이 골반보다 같거나 약간 높이 오게 맞춘다.
6. 모니터 받침대를 활용하여 모니터의 상단 1/3 정도에 눈높이를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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