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言:언
Economy

言:언
Economy

게시물 검색

본문

신용이 곧 자산 신용등급 관리 노하우

 

신용등급이란 개인에 대한 각종 신용 정보를 종합해 신용도를 숫자로 나타낸 것입니다. 금융회사는 고객에 대해 수집한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신용에 대해 등급을 매기게 되는데, 등급이 높을수록 우량 고객으로 평가합니다. 이렇게 책정된 신용등급은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의 금융 회사가 개인 고객과 금융 거래시 대출 여부나 한도, 적용 금리 등을 정할 때 참고 자료로 쓰이게 됩니다.
신용등급은 과거 일정 기간의 신용 거래 정보를 바탕으로 책정되는 만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신용등급의 존재는 알고 있으나 이것이 어떤 기준으로 매겨지는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 신용등급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관리법을 알아봅시다.

 

05621f2d259c3b57a1048d6b6394cb66_1491784812_11.jpg
  

개인 신용평가의 반영 요소는?
신용등급의 긍정적 반응 요소
1. 대출금 상환 이력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한 정보는 소비자가 부채를 상환할 능력, 의지가 있다는 것으로 평가되어 신용평가 시 긍정적으로 반영됩니다.


2. 신용카드 사용 금액 및 기간
신용카드 사용 시 적정한 금액을 결제하고 무엇보다 연체하지 않고 상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연체 상환 및 연체 상환 후 경과 기간
연체된 대출금을 상환하면 신용 평점이 올라가게 됩니다. 연체금을 상환하는 즉시 연체 이전의 등급으로 회복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인 연체 없이 성실한 금융생활을 하다 보면 등급이 회복됩니다.


4.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
통신/공공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정보를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신용평가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신용등급의 부정적 반응 요소
1. 대출금 연체
대출금 연체는 신용등급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신용조회회사에서 연체정보가 수집되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2. 신규 대출 및 대출 건수 증가
대출을 받으면 대출자가 부담해야 할 채무가 커지고 이에 따른 리스크가 증가하기 때문에 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3. 제2금융권 대출
신용조회회사는 금융업권별 연체율을 신용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높은 대부업체,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면 연체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신용 평점이 더 하락할 수 있습니다. 

 

4. 과도한 현금서비스 이용
현금이 급하게 필요할 때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금서비스는 일정 기간/금액 이상 이용하게 되면 부채의 증가로 보아 신용 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내게 맞는 신용등급 관리 노하우


신용등급, 1년에 3회까지 무료로 확인 가능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첫걸음은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등 평소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먼저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용조회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확인 가능 사이트
나이스 지키미 (www.credit.co.kr), 올크레딧 (www.allcredit.co.kr)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해 거래실적을 유지ㆍ관리
금융회사는 자사 거래실적이 많고 우수한 고객에 대해서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가급적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고 동 회사를 통해 금융거래를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는 안 돼요 안돼
대출 원리금이나 신용카드 대금 연체, 통신요금, 공과금 등의 연체는 신용 등급을 하락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이사 등으로 이용대금 청구서를 수령하지 못해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할 각종 이용 대금은 연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이면 자동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된 주소지는 ‘주소 일괄변경서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소 일괄 변경 서비스 제공 사이트
금융주소 한번에 : 전 금융권에 등록된 주소의 변경이 가능 KT 무빙서비스, 무브원 : 통신, 유통, 신문, 잡지 등 여러 분야 제휴사의 주소 변경이 가능

 

묵은 빚을 먼저 갚아야
신용등급의 관리를 위해서는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지속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신용관리가 필요합니다. 부득이하게 연체됐다면 금액이 큰 것보다 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먼저 갚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에 관한 오해와 진실
신용등급을 확인하면 등급이 하락한다고 하던데?
신용등급을 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신용조회 사실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년 10월 이후부터는 신용등급조회 사실은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해도 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가장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