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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건강한 수면 생활법

 

업무시간에 꾸벅꾸벅 졸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예상은 불 보듯 뻔하다.
업무 능력이 떨어지고 시간이 손실될 뿐만 아니라 상사의 눈초리에 들기도 쉽다. 바쁜 직장인에게 지금 가장 부족한 것은 바로 수면이다.
“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수면은 건강에 있어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생산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는 직장인이 대부분이다.
업무 능력을 올리면서 효율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건강한 수면 생활 방법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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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인의 수면생활
한 매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의 76%가 평소 수면시간이 ‘부족하다.’라고 답했다. 또한, 수면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직장인은 ‘업무 능력이 떨어지는 것 같다.’라는 의견이 87.3%로 나왔다. 그만큼 업무 능력에 있어서 수면은 아주 중요한 요인에 속한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피로감도 늘고 업무 능력 또한 저하된다. 업무 스트레스, 잦은 야근과 회식 등으로 인해 직장인의 수면 생활은 리듬이 깨져가고 있다.

 

수면 부족과 기업의 생산성과의 관계

근로시간 손실 : 1인당 하루 평균 약 2시간 40분 시간 손실 (연간 711시간 31분)
- 비용 손실액 : 연평균 1천 586만 4천 365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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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졸음 대처법
회사에서 졸음이 느껴질 때 직장인은 어떻게 대처할까? 한 매체 조사에 따르면 ‘최대한 버틴다’가 51%로 가장 높았고 ‘커피, 에너지 드링크 등 음료를 마신다’가 45%, ‘밖에 나가 바람을 쐬거나 스트레칭을 한다’ 36%, ‘흡연을 한다’가 20%로 뒤를 이었고 이 밖에 다양한 방법으로 졸음을 대처했다.

 

| 건강한 수면 생활 방법
수면은 건강뿐만 아니라 기분 등 우리 생활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충분한 수면은 맑은 정신을 가지게 하고 하루를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 직장에서 지키는수면 생활 TIP

1.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잠깐이라도 햇볕 쬐기

2. 점심시간 이후에는 커피, 초콜릿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기
3. 간단한 스트레칭과 산책하기

 

◈ 집에서 지키는 수면 생활 TIP

1. 잠자는 시간과 잠드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여 패턴 유지하기
2.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3. 잠자리에서는 소음과 빛을 완전히 차단하기
4. 잠자기 3시간 전까지 음식은 금물

 

 

 잠에 관한 Q&A

 

Q 모자란 잠은 한꺼번에 몰아서 잔다?
A 주말에 몰아서 잠을 자는 것은 생체 리듬을 깨트려 오히려 잠을 자도 더 피곤하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몰아서 자는 것 보다는 1~2시간 일찍 잠드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Q 꿈을 자주 꾸는 것은 숙면을 해치는 것이다?
A 꿈은 렘(REM)수면 상태에서 꾸게 되는데, 보통 1시간 30분 내외로 짧다. 사실상 꿈을 꾸지 않는 시간이 꿈을 꾸는 시간보다 길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이 렘(REM)수면 시간이 지나치게 늘어나거나 꿈이 많아지면 잠을 푹 못 잔 느낌을 갖게 되어 숙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Q 술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A 잠이 쉽게 들 수는 있다. 하지만 푹 자기 어렵고 자주깰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수면의 질도 나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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