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言:언
Economy

言:언
Economy

게시물 검색

본문

똑똑하게 알고 쓰자.

현명한 신용카드 활용법

 

평균 우리나라 사람들은 4.5장의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신용카드는 우리 소비 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하루에도 여러 번씩사용하지만, 신용카드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소비자는 과연 얼마나 될까요? 잘 활용하면 득이 되는 신용카드 활용법을 알아봅시다.

 

 

 

e293fc6c714c816f470ba60c069fdffb_1498881066_02.jpg

 

 

신용카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본인의 지출성향 확인하기
자신이 가장 많이 지출하는 업종이나 항목·분야에 혜택과 서비스를 많이 부여하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인터넷 쇼핑몰을 자주 이용한다면 해당 인터넷 쇼핑몰 제휴카드를 발급받아 쇼핑몰 이용금액에 대한 할인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본인의 월평균 지출 규모 확인하기
월평균 지출 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여러 장의 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실적조건을 채우기 어렵게 되고 혜택을 못 받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카드를 새로 발급받을 때는 본인의 지출 규모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편의성 vs 안전성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할 경우 사용처에 따라 무료입장, 할인 혜택 등 편의성을 높일 수 있지만, 분실·도난에 따른 위험성이 커집니다. 여러 장의 실물카드 소지에 따른 불편을 생각한다면, 모바일 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연회비 고려하기
연회비가 비싼 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연회비 부담과 부가서비스 활용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 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해외겸용 카드를 보유하고 있거나 해외에서 카드를 이용할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해외겸용카드보다는 연회비가 저렴한 국내전용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국내전용 카드가 해외겸용카드보다 2,000원~5,000원 정도 낮음
5. 상품안내장의 이용조건 확인하기
일반적으로 카드사들은 혜택 위주로 상품을 홍보하기 때문에 이용조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현명한 소비를 위한 똑똑한 신용카드 활용법

 

1. 꼭 필요한 카드만 발급
사용하지 않으면서 여러 장의 카드를 소지할 경우, 분실, 도난에 따른 부정 사용 위험 등이 발생 가능!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카드만 발급받아 사용하세요.
2. 카드 이용대금 결제일 준수
카드 이용대금 연체 시 연체이자를 부담하고, 신용도 하락으로 인한 신용 평가 시 불이익, 한도감액, 금리 인상 및 카드사용정지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한 개의 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여 포인트 활용도 제고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할 경우 포인트 분산으로 소액의 포인트를 활용하지 못하고 소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할부 이용 기간별 수수료 확인
할부 이용 시 기간 구간별로 같은 금리가 적용되므로 할부 결제 시 개월 수를 잘 선택하면 수수료 절약이 가능합니다.

5.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은 될 수 있는 대로 선결제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 이용금액을 결제일 이전에 미리 결제하는 경우 결제 시점까지의 이자만 부담하게 되므로,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선지급 포인트 활용은 신중히 고려
선지급 포인트(세이브포인트)는 할인 혜택이 하니라 현금으로 갚아야 할 부채이며 매월 의무적으로 상환할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돈, 카드 포인트 100% 활용하기

 

1. 포인트·할인 혜택 이용조건을 잘 이해하세요.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대상", "포인트 적립 제외대상" 등 이용조건을 꼼꼼히 체크하세요.
* (청구)할인받은 금액 전체를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
* 대학등록금·무이자 할부·선불카드 충전금액 등 포인트 적립 제외
2. 이용조건 충족 어려울 땐 '가족카드' 활용하세요.
이용조건을 충족하기 힘들 때, '가족카드'를 이용하면 이용조건 충족이 쉬워져 더 높은 등급(수준)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가족 간 카드 이용실적이 합산되지 않는 카드상품이 있고 카드 한도 부족 등 단점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포인트" 다양하게 쓰세요.

·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생활용품을 구매하고, 카드 금액 결제도 가능해요.
· 백화점, 주유소, 영화관, 놀이공원 등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이용하세요.
· 정기예금이나 펀드 같은 금융상품으로 옮길 수 있어요. 대출이자나 보험료 납부도 가능해요.
· '사회기부'도 할 수 있어요. 카드사가 현금으로 바꾸어 기부해서,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
· '세금'을 낼 수도 있어요. 소득세 등 모든 국세 제한 없이 납부 가능 해요. 카드 로택스(www.cardrotax.or.kr)로 Go!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가장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