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通:통
Interview

通:통
Interview

게시물 검색

본문

한 마음으로 밝히는 광양만권의 미래

왕성한 활동과 소통으로 한 마음이 되어 더욱 성장하는 광양만권
정현복 광양시장

 

e47e262abbefb20a697d1b8446f7516a_1513700139_54.jpg

 

정현복 광양시장 

 ●  제7대 광양시 시장

●  전라남도 광양시 부시장

●  전라남도 신안군 부군수 

 

Q 시장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광양시장 정현복입니다. 저는 40년 동안 광양시와 전남도청에서 공직 생활을 해 오다가 광양부시장으로 공직생활을 마쳤습니다.
지난 2014년, 민선6기 광양시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안고, 더 큰 광양시와 시민 행복 시대를 열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광양시정을 이끌어 오면서, 전국 최초로 어린이 보육재단을 설립하는 등 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 ‘전남도립미술관 유치를 통한 문화 ․예술 ․ 관광 인프라 구축’, ‘시 예산 1조원 달성’, ‘152개 기업 유치와 12,000여개 일자리 창출’등 철강과 항만 산업을 든든 하게 떠받치고 있는 경제중심도시이자, 문화와 예술, 관광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Q 3개시 광역교통망 구축 협약이 체결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빠른 시일 내에 시행되었으면 하는 여론이 90%이상으로 지지가 높은데, 앞으로 계획은?

A 3개시 간에 주민생활권이 확대되고, 여수~광양 이순신 대교가 개통되면서 대중교통 연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었습니다.

그동안 3개시 행정협의회에서 논의해오다 지난 10월 25일 ‘시내서브 광역교통망 구축 업무 협약’을 체결 했으며, 내년 1월 1일 여수·순천·광양을 연결하는 시내 버스 광역교통망을 개통하고, 광역무료 환승은 내년 6월 이전에 시행하기로 합의를 했습니다. 그 결과 앞으로 3개시 간의 교통 연계성이 강화되어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증대될 뿐만 아니라, 3개시가 상호 협력과 보완 관계를 형성해 더욱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세풍산업단지 조성이 광양시 발전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세풍산업단지 조성에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계획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그렇습니다. 세풍산단은 광양시 발전을 이끌어갈 핵심 산업단지로 지역민의 염원과 기대가 무척 큽니다.

현재,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주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 시는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세풍산단 핵심 사업으로는 먼저, 총사업비 602억원이 투입되는 기능성화학클러스터 구축입니다. R&D 사업에 209억 원, 융복합실증화지원센터 구축에 393억원 이 각각 투입됩니다. 특히, 연면적 7,462㎡의 부지에 세워질 융복합소재실증화지원센터는 지하1층, 지상4 층의 규모입니다. 융복합소재실증화지원센터는 2016 년 10월에 착공하여 2018년 4월에 준공예정으로 R&D 기업의 신규투자와 소재 관련 기업 투자유치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지난 11월 2일 82,641㎡ 규모로 지정 고시된 ‘외국인투자지역’입니다. 총246억원이 투자되어 산업단지 부지를 매입하고, 외국인 투자기업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를 할 계획입니다. 이번 세풍 외국 인투자지역지정으로 입주 외투기업에게 법인세, 취득세 등 5년간 세금감면 혜택이 주어져 유망 소재 ․부품 외국인 투자유치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Q 광양만 발전을 위해 3개시 관광크루즈 활성화에 노력하고 계시는데, 주요 사업계획과 광양시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광양, 여수, 순천 3개시가 관광 분야에서 협력할 때 경쟁력은 더욱 커지며, 외국인 관광 유치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해 힘을 모아나가고 있습니다.

‘크루즈 관광객 대상 공동기항지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크루즈 관광객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와 테마 중심의 상품운영을 통해 차별화된 추억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해외 공동마케팅’을 통해 부족한 인적, 재정적 한계 등을 극복하여, 여러 홍보 활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우리 시는 광양만권 광역 관광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해외 공동마케팅과 LF 스퀘어 테라스몰 광양점의 면세점, 은련카드 결제 시스템, 글로벌 ATM의 확대, 외국어 병행표기 등 외국인 관광객 쇼핑 인프라구축에 주력할 것입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나 의견은?

A 우리 광양시는 광양만권의 공동 번영을 위해 ‘수도권 고속철도 전라선 운행 확대’, ‘순천~완주 고속도로 진출입로 개설’, ‘여수공항 활성화 공동 지원’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광양ㆍ여수ㆍ순천 행정협의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 발전을 위해 제3섹터방식으로 ‘와우지구’, ‘성황ㆍ도이지구’ , ‘광영ㆍ의암지구’ 도시개발사업에 적극 나서고,  11개소 2,000억 원을 투자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펼치게 됩니다. 투자 유치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양국 가산단 명당3지구’가 2019년까지 조성되고, 차세대 이차전지 및 ESS산업단지 구축과 광양항 경쟁력 강화 기반시설에 9,195억원이 투자됩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실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아이 행복’, ‘청년 희망’, ‘여성 안전’, ‘어르신 건강’ 도시를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에 희망이 있고, 모든 시민이 고루 잘사는 행복한 광양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시정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더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가장 위로